코딩규칙 알아보기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딩규칙 알아보기

유니티

by 수군 2020. 1. 12. 12:11

본문

유니티를 하기 위해서는 코딩도 같이 해야된다. 많은 게임 개발 관련 책들을 봐도 C# 코딩관련 내용이 담겨져 있어 필수적으로 개념을 알아야 한다. 본인 또한 코딩관련 내용을 전혀 알지 못한 상황에서 배우다 보니 많은 어려움이 겪고 있었고, 그러다보니 진도를 따라가지도 못한 상태였다. 하지만 답은 그날 그날 복습과 연습만이 답이란걸 알게 되었고, 그의 관련해서 예습도 필요한 부분도 있다. 

 

먼저 유니티에서 Assets에다 폴더를 생성한다. 폴더 생성은 Create를 클릭하여 폴더 생성하고 이름은 Scripts로 만든다.

유니티 창중에서 Hierarchy창에서 cube를 만들고 이름을 Player로 정하고 Project창으로 다시 가서 앞서 만든 Scripts폴더에 Create를 클릭하여 C# Scripts를 클릭하여  PlayerMvoe로 이름을 정하여 만들어 놓는다. 이렇게 해놓은 코딩에 들어가는 첫번째 순서는 끝났다. 

2020/01/11 - [유니티] - 유니티 프로젝트 세팅하기

 

유니티 프로젝트 세팅하기

유니티를 하기전에 작업 환경을 구성해보자. 처음 유니티를 사용하게 되면 위와 같은 인터페이스로 구성 되어 있지만 아래와 같은 작업 창을 한번 구성해보길 물론 취향대로 구성하면 된다. 각 테이블 이름을 클..

safarizone.tistory.com

cube만드는 방법은 위 링크로 가서 확인하면 된다. 

 

구글에서 Blockly Demo를 검색하여 사이트에 들어가본다. 

어쩌면 코딩을 하기 앞서 문장을 만드는 개념을 어느 정도 이해 할 수 있는 페이지이기도 하다. 이해를 못할경우 문장을 만들어서 코딩 짜는 개념을 잡을 수 있어서 연습하기 좋은 곳이기도 하다. 

초기화면에서 텍스트를 클릭 

하단에 보면 다음 내용출력을 드레그 하여 화면으로 옮기다. 

모든 조건을 드레그 하여 작업판에 옮길수 있다.

드래그 한 문장 속에  Hello word라고 입력수 플레이 버튼을 눌러보면 결과값을 같이 보여준다.

만약 코딩도 모르겠고 오로지 한글로 생각하고 문장을 만들어서 코딩순서를 짜보는 방법으로 하면 코딩 루틴을 알수가 있을 것이다. 

연습으로 Hello Word 표현하는 방식이다. 아마 코딩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표현이다.

유니티 역시 예외 없이 시작하는 단어라 ㅎㅎ  여기서 print란 단어는 말 그대로 출력이다. 보통 인쇄로 인식하고 있지만 유니티에 결과값을 전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단어다. 물론 다른 언어에서도 공통된걸로 알고 있다. 잘못 알고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면 감사~~~ 

잠시 개념 정리를 간략하게 야기 해보면 

1. 문자열은 따옴표 안에 넣는다.("");

2. 문장의 끝은 마침표가 아니라, (  정수OR"     "  ); 세미콜론으로 끝난다.

3. 변수는 만들때 [자료형 변수 ]=값; 

    (개인적으로 초기에 이부분에서 많이 헤갈렸다. 수학개념이 많이 까먹고 있어서  ㅠㅠ)

 - 자료형(추상적인 단어)

 - 변수(추상적인것을 구체화)

= 자료형 변수(수학공식에서 X)=4;, "문자열사용시";

변수는 담아서 쓸수 있는거 

상수는 순수하게 쓸수 있는 거 숫자 또는 단어

 

4. int (정수 0,1,2, -1,-2,), float(실수, 소수점0.5f)

   sring(문자영""), bool(true,false)

  사용자 자료형 ->class 

 

위 4가지 내용이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런 부분이 헤갈린다면 아래 링크 동영상을 보면 좀더 이해가 빠를 것이다. 문장으로 표현하기가 한계가 있다보니 지금까지 내용을 동영상을 보면서 공부한다면 더 좋을 것이다. 

https://youtu.be/xzsOA9ygcII

현 글 내용은 이영호 강사님 수업을 들으면서 개념정리해서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초보자 이다보니 이렇게 하면서 글을 작성하고 있지만 추후에는 나만에 코딩법을 익힐 수 있는 날이 왔으면 한다. ㅠㅠ 

반응형

'유니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총알 공장만들기 코드  (0) 2020.02.10
반복구 알아보기  (1) 2020.01.12
조건식 함수 알아보기  (0) 2020.01.12
유니티 프로젝트 세팅하기  (0) 2020.01.11
유니티 시작하기  (0) 2020.01.11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