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 서버 네트워크 설정하기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스 서버 네트워크 설정하기

이것저것정보

by 수군 2020. 5. 3. 10:00

본문

2020/05/02 - [IT기기 리뷰] - 개인 나스 서버 구축하기

 

개인 나스 서버 구축하기

이번에 구입한 것은 개인 나스 서버 구축을 했다. 그동안 고민 많이하고 과연 어떤 제품을 구입해서 사용할까? 여러제품을 보게 되었다. 사실 대중적으로 유명한 제품이 있지만 가성비가 맞지 않아서 패스 했다...

safarizone.tistory.com

이번에는 개인PC에 나스 서버 네트워크 설정 관련해서 작성 해보려고 한다. 보통 이부분은 프로그램 통해서 많이 진행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설정을 바꿔주지 않는 이상 왠만한 사람들은 이런부분을 잘 모른다. 네트워크 관련 엔진니어들만 알기 때문이고, 그동안 경험을 통해서 알게 된 내용을 한번  적어 볼려고 한다. 지난 포스팅에서 아이피타임 나스 개봉기를 작성했다면 이번에는 그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부분을 알려주려고 한다. 각각의 나스서버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따로 작성은 하지 않을 생각이다.  물론 내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피타임 나스 서버 관련해서는 지속적으로 작성할 생각이다. 왜냐? 사용하는 유저끼리는 공유가 답이기 때문이다. 또한 아이피타임나스서버는 다른 기종들보다 정보가 적어서 가성비로 구입한 사람들한테는 많이 난감한 부분이기도 한다. 

 

 

먼저 제어판으로 가서 프로그램 및 기능 부분으로 가서 클릭 한다. 클릭하게 되면 우리가 늘 보던 화면이 보일 것이다. 저 기능은 사용하지 않던 프로그램을 삭제 하는 곳이기 때문에 자주 들어 갈것이다. 

해당 화면이 보인다면 왼쪽에 보이는windows 기능 켜기/ 끄기 버튼을 눌러준다. 어쩌면 이 기능은 보통의 경우는 클릭한번 해보지도 않는 곳이기 때문에 생소할 수도 있고, 설려 보더라도 이런게 있었나??? 하는 생각도 할 것이다. 보통 클리너란 프로그램 통해서 프로그램 삭제도 가능하니 구지 들어 올 필요가 없었다. 하지만 이젠 이 기능과 친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미지를 살펴보면 거의 네트워크 관련내용들이 많으면 우리가 사용할 기능은 SMB 기능이기때문에 알아두면 요긴하게 사용할 것이다. 윈도우버전이 홈버전일 경우에는 SMB 메뉴가 한개이고 프로페셔널에서는 두개이다. 각각 기능이 있긴한데 둘다 체크해두고 하면 된다. 지금 필자가 사용하는 버전은 홈버전으로 되어 있어 SMB기능이 하나만 보일 것이다. 왜 이 기능이 체크가 안되어 있냐면 윈도우를 설치 할때 네트워크 환경을 선택하는 구간이 있다 보통 홈네트워크 형식으로 하는데 윈도우프로 버전에서도 같은 경우이며 설치시 사무실 네트워크 관련 내용도 같이 있는 걸 볼 수 있다. 만일 사무실이나 개인집에서 나스서버가 아이피주소로연결이 안될 시 저 기능을 켜줘야 한다. 그래야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추가할 수가 있어서 필요한 기능이다. 물론!!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 할 수 있지만 매번 그럴 수 없잖아?? 나름 나스 서버 운영자인데 아이피로 작성해서 가는거 보면 왠지 네트워크 좀 아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걸!!! 체크가 되었다면 확인 버튼 누르고 설치가 되면 재부팅 해준다. 아!! 그리고 만일 해당 PC를 FTP서버로 운영한다고 하면 TFTP,그리고 지금은 사용은 안하지만 간혹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텔넷클라이언트로 활용해서 접속하는 기능이 있으니 ... 아시면 사용해도 될 것이다. 네트워크 관리자나 서버관리자들이 많이 사용 하는 기능일 것이다. 일반인도 알아두면 좋은 점도 있으니.. 외부에서 본인 PC로 접근해서 작업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고정아이피로 설정이 되었다면 좋은 기능이다. 

 

재부팅후 내컴퓨터를 열어보면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이 보이면 클릭한다. 

클릭하면 이와 같은 창이 하나 나오게 되면 폴더 부분에 \\192.168.0.250\폴더명으로 찾으면 된다. 보통 나스서버 아이피가 250번으로 고정이 된다. 이건 사용자가 세팅하면서 바꿔도 되니 참고 하시길!! 만약 아이피주소를 모르겠다면 찾아보기 눌러준다. 

폴더 찾아보기를 선택하면 아이피타임에 연결된 네트워크가 보일 것이다. 해당 나스서버역시 같이 보여서 사용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해주면 된다. 그리고 별도의 계정이 부여되었다면 아이디와 비번을 기억하는 부분을 체크해주면 매번 작성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각각의 나스서버 회사 프로그램들이 있어서 외부에서 접근 하는 방법이 있기때문에 제조사 설명서를 따라서 하면 충분히 나스서버 입문자에게는 쉬울 것이다.  위 방법은 제공되는 서버 프로그램을 구지 사용할 필요 없는 방법을 작성한 것이고 외부 접근을 하고자 하는 사용자는 해당 서버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일부 수익 발생 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