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민 gps 오류 원인 일본 QZSS 위성신호가 문제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가민 gps 오류 원인 일본 QZSS 위성신호가 문제

자전거/수군이 라이딩일지

by 수군 2017. 10. 18. 11:29

본문

 최근 들어 일정 특정 구역이나 갑자기 gps 위성신호가 끊어지거나 스트라바에 엄청난 속도계측이 생기는 원인이 밝혀졌다. 그동안 가민1000이 고장이나서 기기 변경까지 생각을 하고 있었다. 원인도 모르고 성급하게 제품을 바꿀뻔했다. 


 스트라바에 기록된 속도가 엄청난 수치를 기록하고 고도역시 제대로 설정이 안된 상태로 표시하고 있다. 가민커낵터 상에는 정상적으로 기록이 되어 있지만 유독 스트라바에만 올라가면 미친기록이 올라가서 당황한적이 많았다. 

또한 거리상의 기록도 이상하게 작성이 되어 올라와서 당황한적이 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따로 있었다. 


출처 https://support.garmin.com/faqSearch/ko-KR/faq/content/8Yi0K3KRw77vBMOP6srxK9


 현재 일본에서 우주개발전략추진사무국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인 QZSS 위성 시스템 때문이라고 가민공식 홈페이지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만 그런 것이 아니라 아시아전역으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고 해당 인공위성이 지나 갈때마다 GPS 신호 오류가 발생이 되어 가민 엣지1000 인성수신이 불안정한 이유였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실상 가민을 사용하면서 전원을 껏다 키는 상황을 일반 사용자들은 싫어한다. 끊어짐이 없는 기록을 만들고 싶어하지... 라이딩 할때 그림그리기를 좋아하다보니 ㅎㅎ 대부분 사람들은 중지를 시키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QZSS 위성은 대체 뭘까?????

그동안 미국이 GPS를 독점으로 인해 각 국가에서 위성개발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현재 가민에 문제가 되었던 QZSS 위성은 일본에서 준 천정시스템이며 일본이 독자적으로 3개의 위성을 운영하고 GPS의 단점을 보완하는 형식을 사용하는 방식이다.  문제는  QZSS신호가 GPS 신호가 같은 특징이 있고 해당 신호가 일본기준에 맞춰진 상황이다. 또한 일본이 인구밀도가 높고 고층빌딩이 많다보니 블로킹현상이 발생하여 준청전시스템QZSS는 GPS보다 고도를 높에 설정하였다는 이야기가 있다.  







 또한 일본은 2017년 10월10일 오전 7시 1분37초 일본 가고시마현 미나미타내 정다네가섬의 상업용위성 액체로켓 전용발사장인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일본 자국산 초정밀 GPS 위성 미치비기 4호기 7시32분  정상궤도에 올랐다고 발표한 내용이 있다.  그래서 가민이 GPS가 10월부터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던 것 같다는 생각이든다. 최근에 시기와 맞물린듯하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이와 같은  위성을 2023년도까지 7기를 발사를 하여 미국 GPS에 의존하지 않는 구조를 목표를 하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대체 그동안 무엇을 한것인지... 분명 이런문
제가 발생을 했을테고 단지 미디어에만 노출이 안되었을뿐이지... 이미 알고 있었다는 것인가?? 

 미국 GPS와 일본 QZSS신호랑 문제가 발생이 했을텐데...,,, 앞으로 일본과 미국이 인공위성 산업사이에 또한 사용를 지불하라고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든다. 몇 해전 인공위성이 실패한 기록이 있다. 시기가 비슷한걸로 보면... 우리나라도 독자적으로 개발을 하고 있는 걸 알수가 있을 듯하다. 이러한 문제점은 앞으로도 발생할듯 싶다. 
심지어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자동차네비게션, 어선들이 사용하는 GPS 신호, 스마트폰GPS 등등 문제가 발생이 되지 않을까? 아니면 이미 우리나라에서 일본에다 QZSS 신호 사용를 지불하고 있는 것인가???하는 의문점이든다.

가민 GPS현상을 알아보다보니 너무 전문적인 부분까지 들어간듯하다. 내가 깊이 들어갈 문제는 아닌듯하다. 하지만 원인을 알았으니, 가민에서 해결점을 빠른 시일에 완료했으면 좋겠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